"비트코인 투자 고수익 줄게"…다단계 사기 기승

입력 2017-07-11 19:07  

가상화폐 열풍…중국 공산당 간부 사칭해 서울 강남서 설명회도

피해 금액만 수백억대 달해
'큰 돈 버는 새 투자 수단' 포장, SNS 통해 투자자 유혹 확산
1년새 100여건 사기 사건 발생
경찰, 무기한 특별단속에 나서



[ 이현진 기자 ] 정년퇴직 후 소일하던 A씨(65)는 지난해 지인의 소개를 받아 한 가상화폐 발행사업에 7400만원을 투자했다. 노후자금과 카드대출금뿐 아니라 올케·제부·사위에게도 돈을 빌렸다. 원금의 1만 배까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새 투자 대상이라는 말에 솔깃했다. 투자자를 데려올 때마다 실적수당도 받았다. 하지만 알고 보니 불법 다단계였다. 전국 조직을 구축하고 가상화폐 다단계 사기를 벌인 일당 39명이 지난 5월 부산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에 검거됐다. 피해자가 6100명, 피해금액은 611억원에 달했다.

◆‘중국 공산당 간부’ 사칭해 투자설명회도

많은 사람에게 가상화폐는 아직 개념조차 낯설다. 하지만 가상화폐의 인기행진에 편승한 사기는 더 이상 낯선 풍경이 아니다. 새로운 투자 수단으로 포장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통해 다단계 사기에 악용되고 있다.

사기범들은 가상화폐를 구입하거나 투자하면 단기간에 고수익을 낼 수 있다며 피해자들을 끌어들이는 수법을 주로 쓴다. 부산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가 작년 7월 검거한 가상화폐 다단계 조직(47명)이 대표적이다. 이들은 자신들이 만든 가짜 가상화폐를 중국 국영은행이 발행한 가상화폐라고 속인 뒤 투자자들로부터 314억원을 가로챘다.

이 과정에서 사기단은 국립대 경제학과 교수, 중국 공산당 간부 등을 사칭하며 서울 강남에서 투자설명회도 열었다. 다른 투자자를 데려오면 실적에 따라 수당도 지급했다. 경찰 관계자는 “후순위 투자금으로 선순위 투자자들에게 수당을 지급하는 전형적 다단계 사기”라고 설명했다.

비슷한 시기에 서울 강남에서도 1500명에게 가짜 비트코인 투자를 유도해 180억원을 편취한 사건이 발생했다. 피의자 19명은 SNS를 통해 투자자를 모집했다. 투자설명회에서는 “전국 20여만 개 가맹점을 갖고 있다”며 “실시간 금융 결제, 쇼핑몰 결제, 대형마트나 편의점, 도시가스 공과금 납부도 가능하다”고 속였다.


◆실물 없는 투자 대상이라 더 잘 속아

가상화폐의 특성상 실물을 보여주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범죄 확산을 부추기고 있다. 사기단들은 앱(응용프로그램)이나 전산시스템을 통해 코인 내역과 가격 등락을 보여준다. 하지만 대부분 전산 조작으로 만든 수치일 뿐 아무 가치가 없다.

경찰 관계자는 “거래 기능이 없는 가짜 가상화폐에 불과하지만 거래 구조나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이들이 가격 상승에만 현혹돼 당하는 사례가 많다”고 설명했다.

작년 초부터 올 6월 말까지 1년6개월간 가상화폐 다단계·유사수신 사기는 103건에 달했다. 이는 같은 기간 전체 다단계·유사수신 사기 사건의 10% 수준이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가상화폐 가격이 최근 급등락하며 관심이 커진 점이 범죄에 한몫했다는 분석이다. 1년 전 코인당 76만8000원이던 비트코인은 현재 298만원으로 세 배 가까이 급등했다.

피해 확산을 막기 위해 경찰청은 12일부터 ‘가상화폐 투자사기 등 불법행위 특별단속’에 들어간다. 다단계 가상화폐 판매사기, 가상화폐사업·채굴사업을 빙자해 투자자를 모으는 유사수신 투자사기 등이 주요 단속 대상이다.

원경환 경찰청 수사국장은 “명칭이나 장소를 바꿔 가며 범행을 이어가는 사기단이 많다”며 “전담팀을 편성해 재범을 차단하고 엄중처벌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현진 기자 apple@hankyung.com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카카오톡 채팅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0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